프로세스 - 온라인 게임 준비

회사에서 일을 하다보면 다른 부서 다른 업체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일을 한다.

모두 일을 잘한다고 하는 사람들이고
모두 프로의식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일정은 늦어지고
서로 합의(공유) 했던 내용들은 상이하게 해석하고 있고

이런 문제는 어느 업종이던 혹은 어떤 관계이던 비슷하게 발생하는거 같다.

온라인 게임을 준비하는 과정을 흐름으로 작성해봤다.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공유하면 좀 매끄러워 지지 않을까?

준비단계에 관한 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이 정리가 된다.

준비편은 개발사가 해야 할 것과 퍼블리셔가 해야 할 것으로 구분
(온라인 게임의 경우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분리되는 경우가 많으니까).

준비편은 3스텝으로 분리. 각각의 스텝은 다음 스텝을 원활히 하기 위한 사전 준비 단계.

초반에는 문서의 깐깐함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
중반에는 서로 다른 회사의 시스템을 공유한 것을 확인하고 인정하는 것이 핵심.
후반에는 실무 작업의 호흡과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

이런 긴 흐름속에 매일 매일 OPPM으로 확인 및 제어가 되지만
느려지는 곳. 막혀있는 곳은 history를 남겨두는 것이 좋겠다.

최근에 wiki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용도로 아주 제격이더라.

오늘은 준비편을 해봤으니 다음에는 게임이 서비스 중인 상태...
음.. 운영편이 될라나.
운영편을 정리해봐야겠다.

by 도2008 | 2008/02/25 01:18 | 게임제작 | 트랙백 | 핑백(1)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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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래전에 프로세스 준비와 프로세스 운영에 대해 정리했던 적이 있다. 해외에 게임을 수출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하나? 흔히 현지화 작업이라고 하는 것은 번역 작업부터 시작한다. - 게 ...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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