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온라인 게임 운영

운영단계를 정리하다보니
지난번 준비단계보다 그다지 적을게 없다.

운영단계(라이브)에서는 이론보다는 실제 발생하는 사건사고 처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문서로 흐름을 정리한다는게 무의미 할 수 있다.

그.러.나

한 번 정리해두면 다른 용도로 변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마무리를 해봐야겠다.

운영편 역시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해야 할 것으로 구분한다.
운영편은 4스텝으로 분리가 되는데
각각의 스텝은 전후 스텝과 동시 진행된다.
운영편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게된다고 해도

준비단계에서 계획하고 예측했던 것의 실제 상황에서 오차가 발생 한다.
이를 실시간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중요하겠다.
대처능력이란 타사게임을 통해서 미리 자료를 준비하고
자사가 계획한 것들에 관해서 구체화 및 담당자를 미리 선임해놓는다면
조금은 도움이 되겠다.

위 스텝들 업데이트 계획, 유료화, 통계를 근거로 한 계획변경, 이벤트 등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은 하나도 없다.

위 계획들은 모두 CBT 때 방향과 계획이 서 있는 상태가 정상적인 상황이라 하겠다.

운영단계는 돈이 들어오면 무조건 즐겁다.

by 도2008 | 2008/03/01 01:12 | 게임제작 | 트랙백 | 핑백(1)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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