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는 엔터프라이즈2.0으로

엔터프라이즈2.0이라는 것에 관해 알고 싶어졌다.
네이버에 가면 용어사전의 설명이 나와 있지만 전문을 복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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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가치 창출을 위해 웹 2.0 도구들을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것. 미국 하버드 대학교 앤드루 맥아피 교수가 처음 제시한 용어로, 6가지 구성 요소로 검색, 연결, 제작, 태그, 확장성, 신호를 제시하고, 웹 2.0의 기업적 활용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웹 2.0으로 총칭되는 블로그, 위키, 매우 간단한 배급(RSS) 등의 인터넷 기술과 문화가 개인적 차원을 뛰어넘어 기업 및 비즈니스 영역으로 파급되면서 소셜 소프트웨어(SW) 플랫폼은 기업의 직원과 외부 파트너, 고객이 함께 이용해 기업 경영과 가치 창출에 기여하게 한다. 웹 2.0과 엔터프라이즈 2.0은 모두 참여와 공유를 기반으로 하지만, 엔터프라이즈 2.0은 기업의 가치 창출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점이 다르다. 엔터프라이즈 2.0 SW는 최소한의 시스템과 자원을 필요로 해 설치와 운영 부담이 적고 인터페이스가 간단해 사용자 교육이 쉬우며, 웹 서비스와 공개 소스를 이용해 시스템 통합 및 유연성이 커지는 특성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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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생활화 되어 있는 것은 참여와 공유
현실적으로 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최소한의 시스템과 자원
어설프게 아는 척 할 수 있는 것은 블로그, 위키, RSS
앞으로 고민하고 싶은 것은 기업의 가치 창출

무한한 웹2.0의 도구들과
진화해야할 엔터프라이즈2.0
그리고 사람

기존에 있는 개념을 가지고 정리한 후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내는 행위는 재미없지만
새로운 상황과 각기 다른 조건들을 설명할 마땅한 단어가 없다.
매번 커뮤니케이션, 비젼, 효율이라는 단어로만 설명하는 것이 재미 없어진 것도 이유다.

by 도2008 | 2009/05/09 20:47 | 게임제작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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